스마일정신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셔감사합니다.
 
 
작성일 : 09-11-17 16:45
CRF-우울증을 부르는 스트레스
 글쓴이 : 현클리닉
조회 : 7,176  
스트레스와 우울증의 신경생리학: CRF(부신피질자극호르몬유리인자 )를 중심으로


스트레스와 우울증의 유사성

스트레스와 우울증은  원인, 증상, 치료에 있어서 유사점이 많다.
스트레스 반응의 레퍼토리인 수면/식욕/성욕/의욕- 이 네 가지의 변화는 우울증의 주요 증상에 그대로 적용된다. 스트레스 반응을 주도하는 물질을 쥐의 뇌에 주사하면 못 자고, 못 먹고, 위축되어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 한다. 짝짓기에도 관심이 없다. 우울증의 주요  증상과 동일한 하다. 
 
우울증의 스트레스 원인론(stress diathesis model of depression)과 CRF

우울증과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는 마치 퍼즐 맞추기 게임처럼 진행되어온 감이 있다.
스트레스가 몸에 일으키는 변화는 부신에서 분비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의하며 이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이라는 물질에 의해 결정 된다는 사실이 1950년도에 알려졌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내는데는 30년의 세월이 더 소요되었다.
실타래를 푼 첫 조각은 CRF의 발견이었다. CRF는 뇌의 시상하부에서 만들어지고 분비되어 문합혈관 (portal blood system)을 통해 뇌하수체에 도달, ACTH를 나오게 하는 물질이다. ACTH가 전신 혈액을 통해 부신피질에 다다르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스테로이드가 분비된다. ACTH와 달리 CRF는 말초 혈액에 존재하는 양이 극소량이어서 분리하기가 쉽지 않았다. 1981년도에 이르러서야 Vale 그룹이 ACTH를 분비하게 하는 어떤 물질을 뇌에서 분리하고 CRF로 명명하였고 스트레스의학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그간의 가설에 대한 검증이 시작되었다. 합성한 CRF를 동물의 뇌로 주입하는 실험도 그 중의 하나였다. 스트레스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우울증의 원인으로서 스트레스의 역할에 대한 단서가 밝혀지기 시작한 것도 이 시점이다. CRF를 뇌에 주입한 동물 실험들에서 우울증의 레퍼토리와 일치하는 행동 변화들이 보고되었다. 당시 Vale 그룹과 일하던 C. Nemeroff, D. Rubinow, R. Sapolsky 등 현재 정신의학/ 행동의학 관련 영역에서 연구하는 사람들이 CRF와 우울증, 스트레스와 우울증의 관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후 다시 30년 가까운 세월이 흐른 지금 CRF는 우울증을 비롯하여 불안, 인지, 학습, 중독, 자살 등 인간의 정서와 행동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로 자리 잡았다.

CRF의 합성과 분비

CRF는 41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펩타이드 호르몬이다, 시상하부의 뇌실주변에 위치한 신경소세포(periventricular parvocellular neuron)에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펩타이드는 단가아민이나 아미노산 계열의 신경전달물질들과 구별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자극(스트레스)이 주어지는 시점에 세포체(soma)에서 만들어져 즉시 분비된다. 미리 만들어져 다른 장소에 보관되거나 일단 분비되었다가 다시 재흡수 되는 등의 경로가 없다. 즉, 합성과 분비 과정에  DNA 의존도가 높다.
둘째, 다른 펩타이드/단가아민/아마노산과 함께 같은 세포에 공존하는(colocalize)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CRF와 옥시토신, CRF와 아세틸콜린 등이 하나의 세포에 공존하는 경우이다. 따라서 역동적이고 유기적인조절이 용이하다.

CRF의 기능

CRF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 외에, 섭식, 학습, 수면, 의욕, 중독 등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다양하여 (부신피질자극호르몬유리)호르몬이라는 이름과 (부신피질자극호르몬유리)인자라는 명칭이 연구자의 선호도에 따라 달리 불린다. 인자라고 불릴 경우 호르몬 분비보다는 신경전달물질, 또는 신경조절인자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 CRF가 행동과 정서에 미치는 다양한 역할은 주로 수용체를 통한다.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는 CRF1형 수용체는 불안과 우울을 조장하는데 비해 CRF2형 수용체는 불안을 잠재우고 CRF1형 수용체의 지나친 작용을 순화시킨다.  스트레스 반응은 CRF 수용체들 간의 균형과 상호작용 결과이다.
1990년대 이후 신경유전학의 발달로 CRF 수용체의 종류, 기능, 분포,  각 수용체에 작용하는 ligand 등에 대해 소상하게 밝혀져 있다.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을 개발하려는 노력도 끊이지 않고 있다. 


우울증에서 CRF의 의미

CRF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우울증 연구들이  꾸준히 제시해 온 것이 있다. 몸과 마음이 매개되는 구체적인 증거, 우울증에서 보이는 다양한 신체 증상에 대한 이해, 원인(병인)에 근거한 우울증의  분류와 그에 따른 치료 가능성, 환경(스트레스)이 타고난 유전인자(cf,CRF 전사 속도조절)에 영향을 미쳐 질환(우울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 들이다. 지난 30년 가까운 시간, CRF가 우울증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면 앞으로는 치료와 예방에 제 역할을 해 줄 날을 기대해 본다.
 

 
CRF: corticotropin releasing factor, ACTH: adrenocorticotropic hormone




                                                                                        현클리닉 원장 /정신과 전문의 박현주
 

 


    본원 홈페이지 내용및 게시물을 무단복제시 저작권법에 저촉됩니다 .